728x90
기본적인 조건문 표현방식
- if, else if, else 로 기존에 C#으로 개발하던 필자 입장에서는 기본적인 조건문 표현방식이 매우 똑같았다.
fun main() {
var data = 10
if(data > 20)
println("data is bigger than 20")
else if(data == 10)
println("data is 10")
else
println("i don't know")
}
하지만 다른점 => 결과값을 반환하는 계산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
fun main() {
var data = 10
val finalData = if(data > 0){
println("data is bigger than 0")
true // finalData = true
}
else{
println("data is smaller than 0")
false // finalData = false
}
println(finalData) // true
}
when
- when 키워드 다음의 소괄호 안의 데이터가 조건이 되고 조건으로 지정한 데이터의 -> 오른쪽의 구문을 실행한다.
- 다양한 방법으로 조건 검출이 가능하다.
- 만약 when 옆에 조건을 명시하지 않은 경우 중괄호{} 안에서 조건을 명시한 후 마찬가지로 -> 오른쪽에 구문을 작성한다
- when 키워드 또한 상기내용과 동일하게 표현식으로 반환값을 변수에 대입할 수 있다.
fun main() {
var data: Any = 10
when(data){
10, 20 -> println("data is 10 or 20") // 데이터가 10또는 20인 경우
10 -> println("data is 10") // 데이터가 10인 경우
is String -> println("data is String") // 데이터가 문자열 타입일 경우
in 1..100 -> println("data is in 1 ~ 100") // 데이터가 1~100 사이에 존재하는 경우
else -> println("unknown")
}
}
728x90
'Androi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Kotlin] 코틀린 - 클래스, 생성자 (0) | 2024.08.01 |
---|---|
[Kotlin] 코틀린 - 반복문 (0) | 2024.08.01 |
[Kotlin] 코틀린 - 컬렉션 타입(Array, List, Set, Map) (0) | 2024.08.01 |
[Kotlin] 코틀린 - 함수 (0) | 2024.08.01 |
[Kotlin] 코틀린 - 변수 (0) | 2024.07.3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