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ndroid

[Kotlin] 코틀린 - 조건문

귀뚜래미 2024. 8. 1. 15:18
728x90

기본적인 조건문 표현방식

- if, else if, else 로 기존에 C#으로 개발하던 필자 입장에서는 기본적인 조건문 표현방식이 매우 똑같았다. 

fun main() {
    var data = 10

    if(data > 20)
        println("data is bigger than 20")
    else if(data == 10)
        println("data is 10")
    else
        println("i don't know")
}

 

 

하지만 다른점 => 결과값을 반환하는 계산식으로 사용이 가능하다

fun main() {
    var data = 10

    val finalData = if(data > 0){
        println("data is bigger than 0")
        true    // finalData = true
    }
    else{
        println("data is smaller than 0")
        false    // finalData = false
    }

    println(finalData)  // true
}

 

 

when

- when 키워드 다음의 소괄호 안의 데이터가 조건이 되고 조건으로 지정한 데이터의 -> 오른쪽의 구문을 실행한다.

- 다양한 방법으로 조건 검출이 가능하다.

- 만약 when 옆에 조건을 명시하지 않은 경우 중괄호{} 안에서 조건을 명시한 후 마찬가지로 -> 오른쪽에 구문을 작성한다

- when 키워드 또한 상기내용과 동일하게 표현식으로 반환값을 변수에 대입할 수 있다.

fun main() {
    var data: Any = 10

    when(data){
        10, 20 -> println("data is 10 or 20")   // 데이터가 10또는 20인 경우
        10 -> println("data is 10") // 데이터가 10인 경우
        is String -> println("data is String") // 데이터가 문자열 타입일 경우
        in 1..100 -> println("data is in 1 ~ 100")  // 데이터가 1~100 사이에 존재하는 경우
        else -> println("unknown")
    }
}

 

728x90